::: IUCHEM :::
 


총 게시물 352건, 최근 0 건 안내 글쓰기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러시아 진출 한국산 곡물가공기계 동향

글쓴이 : Riushop 날짜 : 2019-10-31 (목) 11:14 조회 : 45

러시아 곡창지대에서 활약하는 한국산 곡물가공기계


대원 GSI 색채 선별기, 알타이 지역 소재 곡물 가공공장에 설치
적극적인 마케팅과 기술 지원으로 러시아 시장 확대 중

 

메인1.jpg

 <진공석발기(좌)와 색채선별기(우)>
주) 진공석발기를 통해 곡물에 섞여 있는 돌, 이물질 등을 골라낸 다음 색채선별기에서 다시 한번 불량 낱알을 골라냄.
자료: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체 촬영

 

러시아 곡물 생산량은 서방 경제제재 이후 농산물 생산량이 크게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러시아는 서방 경제제재 이후 식량 자급을 목표로 한 정부의 농업 부흥 정책으로 2017년부터 농업생산량이 증가, 2017년에는 밀 수출이 증가한 바 있다.
알타이 지역은 러시아연방 내 최대 농업지역의 하나로 곡물 재배 면적은 약 540만 헥타르(러시아 내 1위)이며, 러시아 내 최대 식품생산 지역 중 하나로 밀가루, 치즈, 메밀 생산은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러시아에 곡물가공기계 2,500여 대를 수출한 한국의 중소기업

 

대원 GSI는 2005년부터 러시아 지역에 색채선별기, 석발기 등 다양한 곡물가공기계를 2,500여 대를 수출해왔으며 그 중 색채선별기만 200여 대 수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색채선별기란 수확된 밀, 쌀, 콩 등 곡물들의 색깔로 불량 낱알을 제거하는 기계로 수확된 곡물을 포장하여 상품화하기 전에 반드시 거쳐야 하는 중요한 가공 프로세스에 들어가는 기계다.
이 회사는 다년간 KOTRA 지사화 사업 및 농업 분야 현지 전시회에 참가해 왔으며, 2019년도 알타이주 바르나울 인근에서 개최된 농업박람회 'Den Poly'a'에서 만난 현지 러시아 업체 Gerkules에 색채선별기와 석발기 수출을 성약, 8월 선적 이후 9월 현지 공장에서 시운전을 했다.

 

사진1.jpg

<가동 중인 색채선별기(좌)와 색채선별기에서 분류되어 나온 렌틸 콩(우)>
자료 :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체 촬영

 

러시아 수입업체 PK Gerkules 관계자 인터뷰

 

ㅇ PK Gerkules 업체 개요

 

알타이 지역 바르나울 시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이 업체는 2009년 설립됐으며 현재 종업원 수는 90여 명으로, 2018년 기준 매출액은 약 2,100만 달러를 기록했다. 

 

ㅇ 대원GSI 색채선별기를 구입한 이유는 무엇인가?

 

- 좋은 가격에 유럽산 제품와 비교할 때 뒤지지 않는 품질임. 중국산 제품의 도입도 검토한 적이 있었지만 결과물이 기대에 미치지 못해서 최종적으로 대원의 제품을 구입하게 되었다.

 

사진2.jpg

<PK Gerkules 사무실 및 공장 전경 / 본사 건물(좌), 공장 및 곡물 사일로(중간), 5천톤을 보관할 수 있는 곡물 사일로(우)>
자료: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앞으로 다른 종류의 한국산 기계를 더 수입할 계획이 있는지?

 

- 근시일 내에는 다른 종류의 제품 수입은 계획이 없음. 다만, 앞으로 당사의 곡물 가공공장 규모를 확대해나갈 계획이 있기 때문에 색채선별기는 추가로 구매를 해야 할 것이다.

 

ㅇ 귀사의 향후 사업 운영 계획은?

 

- 우리 회사는 알타이 주 지역에서 수확된 곡물을 가공해서 유통하는 업무도 있지만 메밀, 콩, 옥수수 등을 수출도 하고 있다. 한국의 식품 제조사 중에 러시아에서 제조 원료를 수입할 계획이 있는 업체가 있다면 적극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진행하는 수출 마케팅

 

사진3.jpg

<PK Gerkules 방문 기념 사진>
자료: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체 촬영

 

대원 GSI의 경우 러시아 뿐만이 아니라,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의 CIS 지역 이외에도 중국 등 다양한 국가로 수출을 진행 중이다. 이 업체는 15년 이상 전시회, 상담회, 지사화 사업 등 다양한 수출 마케팅 지원사업 등을 활용해 적극적인 현장 영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그 결과 매년 수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수출 성약 이후 사후 관리도 충실한데, 제품 선적 이후 본사에서 담당자가 직접 출장을 시행해 실제 기계를 사용하게 될 러시아 담당자들에게 제품 사용 방법 및 유지 보수 방법까지 철저히 교육, 러시아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다.
이러한 철저한 사후 관리가 추가 수출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만들어내는 비결이라고 보이며, 장기적인 마케팅 전략과 수출성약 이후의 사후 관리는 다른 분야의 우리 수출 기업들이 참고할만한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본고는 [러시아 연방 통계청 및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종합] 보고서를 요약, 정리한 것이다.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