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제 포장기계전시회(Pack Expo) 2022 
 
2018년 이후 4년 만에 시카고에서 세계 최대 포장기계전시회 개최
자동화, 로봇, 디지털 인쇄, 친환경 포장재 등 포장산업 혁신기술 소개
 
 
80bbddd685fb789b3167d6781eb5eebe_글로벌2_메인.jpg
[자료: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 KOTRA 시카고 무역관 촬영]
 
미국 국제 포장기계 전시회 2022(Pack Expo International 2022)가 2022년 10월 23일부터 26일까지 시카고 McCormick Place에서 열렸다. 2년마다 열리는 동 전시회는 2018년 이후 코로나19로 인해 개최가 취소되면서 4년 만에 열리게 되었다. Pack Expo International 2022는 포장산업 분야 세계 최대 규모의 전시회로 글로벌 바이어, 제조업, 연구원, 소프트웨어 개발, 운송업, 물류업, 리테일러 등 주요 산업 플레이들이 참가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자동화, 로봇, 디지털 인쇄, 친환경 포장재, 공급망 솔루션 등 포장산업의 혁신적인 디지털 기술 및 새로운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전시회 주최기관인 PMMI(Packaging Machinery Manufacturing Institute)에 따르면, 전체 참관객 중 67%는 최종 구매결정 권한자 또는 구매결정에 영향력을 끼치는 Executive 레벨의 바이어들로 In-dept한 상담이 주를 이뤘다. 실제로,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 제조업체는 글로벌 바이어 약 10개사와 160만 달러 상당의 계약추진 미팅을 진행했으며 현장 샘풀 판매까지 연결되었다.
 
전시회 현장 스케치
 
80bbddd685fb789b3167d6781eb5eebe_글로벌2_사진1.jpg

 
[자료: PMMI]
 
약 2,200개 업체의 제품, 기술, 서비스가 4개의 홀로 나뉘어 전시되었으며, 테마별로 최근 포장산업을 이끄는 7개의 트렌드 전시관이 구성돼 참관객의 관심을 끌었다. 레이크사이드(Lakeside) 홀에는 친환경 및 ‘지속가능성’을 강조한 재사용 가능 포장용품과 식료품 가공 기계 전시관이 위치했고, 사우스(South) 홀에는 최첨단 디지털 인쇄, 스마트 포장 어플리케이션이 전시되었다. 웨스트(West) 홀에는 헬스케어 패키징 기술, 포장용기 및 포장재 전시관, 노스(North) 홀에는 물류 전시관이 올해 새롭게 전시되었다.
전시 이외에도 포장산업 전망, 이슈, 기술변화 등을 주제로 한 포럼이 진행되었으며, Rockwell Automation, Honeywell Intelligrated, Schneider Electric 등과 같은 산업을 주도하는 글로벌업체들의 혁신적인 기술을 소개하는 혁신무대(Innovation stage)부터 네트워킹 행사, 러닝센터, 로봇 쇼케이스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었다.
 
전시회 핵심 트렌드
 
<Pack Expo International 2022 테마별 전시품목 특징>
 
80bbddd685fb789b3167d6781eb5eebe_글로벌2_표1.jpg
[자료: KOTRA 시카고 무역관 종합]
 
(자동화) 다양한 유통 인프라, 인력부족, 기술발전 및 디지털 흐름은 자동화 기술 도입을 가속화 한다. 포장기계 및 기술에 있어서 자동화가 증가하면서 노동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최근 바이든 정부의 리쇼어링 및 자국 제조업 강화로 인해 미국 및 해외 제조업체들의 공장 건설 등 제조산업이 확장되면서 노동력 부족은 지속적인 문제로 강조되고 있다. 이로 인해 자동화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어 기술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PMMI에서 전시회 참관객을 대상으로 전시회에서 무엇을 볼 계획인지에 대해 묻는 설문조사에서 대다수가 자동화라고 답했다는 의견이다. 참관객들은 “고된 작업을 없애기 위한 기술을 찾고 있다”, “효율적인 업무환경 개선을 위해 일부 간단한 작업을 자동화할 계획이다”라고 답했다. 자동화 및 로봇 공학이 인력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자동 안내 차량, 산업용 로봇, 협동 로봇 및 모바일을 포함한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해 생산, 보관, 유통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최적화한다는 것이다.
(친환경) 최근 기후변화와 환경문제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이 강조되고 있다. 업체들은 친환경 포장재 및 포장용품으로 대체 혹은 개선하는데 주력하고 있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미용용품 제조업체인 Bath & Body Works의 품질 엔지니어인 Alexander Clarke에 따르면, 지속 가능한 장비, 재활용이 가능한 원자재를 포함해 제품의 가치 및 운영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찾기위해 이번 전시회에 참가했다고 답했다.
 
한국기업 참가현황 및 시사점
 
<전시회 참가 한국기업>
 
80bbddd685fb789b3167d6781eb5eebe_글로벌2_사진2.jpg
[자료: KOTRA 시카고 무역관 촬영]
 
한국기업 30여개사는 개별 또는 한국관 형태로 전시회에 참가했으며, KOTRA 시카고 무역관과 한국포장기계협회 주관의 한국관도 마련되었다. 래핑로봇 업체인 M사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전 세계 유력 바이어들과 약 2백만 달러 규모의 미팅이 진행되었고,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다고 전했다. 그러나 물류거점이 없어 A/S 서비스, 배송, 현지 제품지원이 어려워 실제 계약까지 연결되는데 제한이 있었다. 업체 대표는 “이번 전시회 참가를 통해 제품의 시장성을 확인하고 제품 특성상 현지 거점 마련이 시급하다는 현실을 깨달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Pack Expo International 2022는 전 세계 바이어, 제조기업, 서비스기업 등 다양한 산업 플레이어가 참가하는 전시회로, 단순 바이어와의 미팅 외에도 컨퍼런스, 포럼 등을 통해 시장 동향,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장이다. 이같이 시장진출을 위해 전시회 참가는 선택이 아닌 필수전략 중 하나이다.
 
본고는 [PMMI, KOTRA 시카고무역관 자료 종합] 보고서의 주요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이다.
저작권자 © INDUSTRY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