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클라우드로 글로벌 의료 이미징&인포매틱스 시장 활기

글로벌 의료 이미징&인포매틱스 시장 규모 9.4%의 성장
2020년 339억달러에서 2021년 371억달러 성장 전망

158a26f9a939493afcee397b0ad82d4b_시장2_메인.jpg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최근 ‘2021 글로벌 의료 이미징&인포매틱스 시장 전망 분석 보고서(Global Medical Imaging&Informatics Outlook, 2021)’를 발표했다. 현재 의료 산업이 치료 비용 절감과 치료 결과 개선, 환자 만족도 개선, 의료진 업무 환경 개선, 이 4대 목표 달성에 주력하면서 첨단 기술들을 활용해 시장 성장을 꾀하려는 의료 이미징&인포매틱스 시장에 더욱 활기를 불어주고 있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은 이 같은 동향에 힘입어 글로벌 의료 이미징&인포매틱스 시장 규모가 최대 9.4% 성장률을 보이며 2020년 339억달러에서 2021년에는 371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안상현 기자 press@iunews.co.kr

의료 이미징&인포매틱스 시장의 가파른 진화
효율성 향상 위해 이미징 IT 통합은 필수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헬스케어 산업부의 아임란 칸(Imran Khan) 선임 연구원은 “의료 이미징&인포매틱스 시장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어 관련 기업들에게 비유기적 성장과 이들의 AI 제공에 관한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수 있는 기회들을 주고 있다. 
일부 AI 프로그램에 대해 상환이 가능해지면서 이와 관련한 투자 수익률(ROI)이 검증된 강력한 비즈니스 사례가 업계에 등장할 것이다. 의료 이미징&인포매틱스 분야에서의 AI 구현은 주로 국가 정책과 상환 가이드가 뒷받침되는 북미와 서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괄목할 만한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효율성과 생산성이 그 어느 때보다 더 강조되고 있다.
효율성 향상을 위해서는 이미징 IT 통합이 필수다. 여기에 국가 의료 정책 개혁과 의료 보험 시스템 변화, 예산 제약으로 여러 의료기관이 비-CAPEX(자본적 지출) 비즈니스 모델로 점차 눈을 돌리고 있다. 빠른 기술 변화와 정밀 진단 및 치료에 주력하는 의료기관들이 늘어나면서 영상 장비 교체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이다.

관련 기업들에게 아래와 같은 
성장 기회를 만들어 줄 것이다. 

· 클라우드 기반 이미징 인포매틱스 주력: 데이터 침해 발생 시 대처 방안 마련을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사와 사업 제휴 체결.
· 기업 간 장기적 파트너십: 기술 활용으로 장비 가동시간과 평균 무고장시간(MTBF)을 보장해 고유성 확보.
· 워크플로우 최적화 및 임상 결과 개선을 위한 AI 이미징 : 예약 누락과 부적절한 검사 등 이미징 워크플로우의 문제를 해결해 포괄적인 AI 포트폴리오 구축.
· 비유기적 성장 선호: 기존의 이미징 및 인포매틱스 부문 성장이 정체기를 맞아 관련 기업들은 인접 분야로 진출해 수익 성장을 이어갈 방안 모색.

저작권자 © INDUSTRY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