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UCHEM :::
 


총 게시물 402건, 최근 0 건 안내 글쓰기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중국 웨강아오 다완구 제조업 발전 동향

글쓴이 : 아이유캠 날짜 : 2020-06-26 (금) 10:30

中 웨강아오 다완구 제조업 발전 동향


웨강아오 다완구, 기술혁신을 통한 제조업 고도화 및 질적 발전 추진
글로벌 제조업 클러스터 건설에 박차, 미래 성장동력 확보하려는 움직임 주시

 

메인.png

주: 웨강아오 다완구 지도
자료: Sohu

 

중국의 지속적이고 가파른 성장의 원동력은 제조업이었다. 중국은 과거나 지금이나 전 세계의 공장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40년에 걸쳐 연평균 10%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했다.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올해 경제성장률은 개혁개방 이후 최초로 5% 이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웨강아오 다완구 지역에 선진 제조업 클러스터를 건설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올해 1월 3일 진행된 중국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가장 강조된 화두는 '제조업의 안정적이면서도 혁신적인 성장'이었다. 더불어 관심을 받은 지역이 '웨강아오 다완구이다. 웨강아오 다완구란 웨는 광둥성, 강은 홍콩, 아오는 마카오를 의미하며 다완구는 대형 연안지역을 지칭한다. 즉 광둥성, 홍콩, 마카오를 하나의 거대 경제권역으로 엮고 이를 중심으로 새로운 경제성장동력을 만들어내겠다는 것이 '웨강아오 다완구 프로젝트'였다.
이 웨강아오 다완구 프로젝트는 2017년 3월 리커창 총리가 전국 인민대표대회에서 처음 공개했으며, 2019년 2월 18일에는 국무원이 구체적인 발전 청사진을 제시할 정도로 최근 중국에서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는 개발 프로젝트이다. 올해 1월에도 국무원은 웨강아오 다완구에 주목하면서 새로운 제조업 클러스터를 건설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것으로 보면 향후 중국 경제의 핵심지역으로 바로 이 웨강아오 다완구 지역이 부상할 것임을 알 수 있다.

 

웨강아오 다완구, 글로벌 선진 제조업 클러스터 조성을 목표로

 

2019년 2월 18일 국무원은 <웨강아오 다완구 발전계획 개요>를 발표하며, 글로벌 선진 과학기술 혁신센터와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선진 제조업 기지를 건설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웨강아오 다완구 지역은 중국 정부의 지원정책에 힙입어 제조업의 고도화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는 핵심 경제구역이 됐다.

 

<웨강아오 다완구 발전계획 개요 중 제조업 관련 내용>

표1.jpg

자료: 웨강아오 다완구 발전계획 개요

 

웨강아오 다완구 지역의 제조업 경제 지표

 

2018년 웨강아오 다완구 지역의 제조업 부가가치 총액은 2조8202억 위안으로 2013년 대비 6234억 위안 증가했으며, 부가가치액의 연평균 성장률은 5.1%를 기록했다. 이 중 선전시 비중은 32.3%로 전체 웨강아오 지역 내 도시 중 1위를 기록했으며 포산시, 광저우시가 각각 16.3%, 15.8%로 2, 3위 차지했다. 홍콩은 1.9%로 집계됐는데 이는 홍콩이 제조업보다는 금융, 서비스업이 상대적으로 발달돼 있기 때문이다.

 

<2013~2018년 웨강아오 다완구 지역의 제조업 부가가치 총액 (단위: 억 위안)>

표2.png

자료: 광둥성 통계연감

 

2018년 웨강아오 다완구 지역 내 도시별 제조업 성장현황을 보면 주하이시의 제조업 부가가치 성장률이 전년대비 14.1% 성장률을 기록해 가장 높았고 선전시과 장먼시는 각각  9.5%, 9.4%를 기록해 뒤를 이었다. 홍콩은 1.3%의 제조업 부가가치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8년 웨강아오 다완구 지역 내 도시별 제조업 부가가치액 성장률 (단위: %)>

표2.png
자료: 광둥성 통계연감

 

최근 원자재, 인건비 가격 상승 등으로 원가부담이 가중되면서 웨강아오 지역 내 도시들은 기술혁신을 통한 제조업의 고도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차세대 이동통신설비, 신형 디스플레이, 신에너지 등 전략적 신흥산업 클러스터가 형성됐다. 2018년 첨단 제조업 규모가 전체 제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1.5%를 기록했는데, 이는 2015년 대비 13.6%p 상승한 수치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18년 첨단 제조업 부가가치액은 1조 위안으로 전년대비 855억 위안 증가하고 특히 선전시가 해당 부가가치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무려 67.3%였다.
둥관시, 후이저우시의 첨단 제조업 부가가치액은 전체의 11.9%, 6.4%를 차지하며 2, 3위를 기록했다. 선전시는 웨강아오 다완구 지역 내에서도 가장 첨단산업이 발달한 도시로 주로 신소재산업, 전자산업, 바이오산업 등이 고루 발달해 있다. 둥관시는 대표적인 전자통신장비 제조업 도시로 화웨이, OPPO, VIVO 등 중국 대표 스마트폰사의 제조공장이 바로 둥관시에 소재하고 있다. 후이저우시는 이동통신, 평판디스플레이, 전동차 전자, LED 등 산업이 활기를 띠고 있다.
도시별로 정책적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광저우시 정부는 <공업 로봇 및 스마트 장비 산업의 발전 촉진에 대한 의견>을 발표하면서 2020년까지 시내 80% 이상의 제조공장에 산업용 로봇과 스마트팩토리 관련 장비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포산시 정부는 <포산시 로봇산업 발전 지원방안>을 발표하며 로봇을 도입하는 기업 혹은 공장에는 보조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R&D 투자 확대로 웨강아오 다완구 지역 내 혁신 환경을 조성

 

올해 1월 6일 광둥성 통계국에서 발표한 <웨강아오 다완구 공업경제 혁신발전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광저우시, 선전시 등 광둥성 내 거점도시에서 R&D 투자액은 지속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웨강아오 다완구 지역에서는 기술, 지식집약적 산업 발전을 위해 연구개발(R&D) 투자 지출이 확대되고 있는데 2018년 웨강아오 지역의 R&D 투자 지출액은 1982억 위안으로 전체 제조업 부가가치액의 7.2%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기차와 같은 신에너지 자동차, 탄소섬유 복합소재, 공업용 로봇, 스마트TV 등 고부가가치 제품의 생산량은 전년대비 각각 206.1%, 49.4%, 28.3%, 17%씩 증가했다. 

 

<2018년 웨강아오 다완구 도시별 R&D 투자 지표 (단위: 억 위안, 만 명, 건)>

표4.jpg

자료: 광둥성 통계연감

 

제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핵심 기술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는데 2018년 웨강아오 지역 내 광저우시 등 9개 도시의 발명 관련 특허권 출원 수는 20만 7282건이나 됐다. 또 2018년 광둥성 내 과학기술 스타트업 기업 인큐베이팅센터는 200여 개로 확대됐는데 그중 광저우시에 100여 개가 신설됐다. 이렇듯 지속 확대되는 R&D 투자액, 발명 특허와 스타트업 지원센터는 웨강아오 다완구 지역이 고부가가치 산업 클러스터에서 타 지역에 비해 강한 비교우위를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웨강아오 다완구 지역의 제조업 발전 관련 SWOT 분석>

표5.jpg

시사점

 

제조업은 중국 경제성장의 근간이었고 중국 정부는 제조 2025 정책 등으로 자국 제조업의 성장을 여전히 중시하고 있다. 단, 성장방식이 과거에는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의 제품 제조 수주를 받는 형식이었다면 근래 성장 추진방식은 기술혁신을 통한 세계를 선도하는 제조업 국가로 발전하고자 하는 방식이다. 광둥성을 비롯한 웨강아오 다완구 지역은 개혁개방 이래 중국의 핵심 경제구역이었으며, 지금도 선진 제조업 클러스터를 중국 정부는 해당 지역에 건설하고자 할 정도로 중국 경제에서 비중이 매우 큰 지역이다.
이러한 정책적인 어젠다에 힘입어 웨강아오 다완구 지역 내 제조업은 과거 전통적인 제조업에서 점차 기술, 지식집약형 첨단 제조업 중심으로 변하고 있으며 특히 전자산업, 전기차산업, 스마트TV산업 등 고부가가치 산업 비중이 제조업 전체에서 점차 확대되고 있다. 앞으로 웨강아오 다완구 지역에서는 상기 서술한 전기차, 스마트TV 외에도 5G, 디스플레이, 신소재, 공업로봇, 바이오신약 등의 산업이 매우 유망할 것이며 해당 산업분야에 대한 중국 정부의 막대한 지원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발전 추세를 본다면 향후 10~20년 내 웨강아오 다완구 지역은 중국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첨단 제조업 단지가 될 확률이 크다. 또 이를 위해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많은 외국기업을 적극 유치하고 있다. 이는 웨강아오 다완구 지역이 전 세계적인 글로벌 밸류체인(GVC)에서 완제품 제조기업이 많이 진출할 지역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며, 국내 중간재 생산기업에는 이 지역에 소재한 완제품 글로벌 생산기업의 밸류체인에 포함되는 전략이 유망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웨강아오 다완구 지역의 제조업 발전 동향을 우리가 예의주시해야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본고는 [Sohu, 국무원 자료, 광둥성 통계연감,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보고서를 요약, 정리한 것이다.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