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물류, 창고의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10가지 방법

중간3.jpg

효율과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창고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들은 많다. 또한 이 방법들은 동시에 관련 비용의 감소까지 야기한다. 일련의 요인과 사건들이 전체 사업부문의 운영비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운송 및 보관도 그 예외는 아니다. 인건비에서부터 일반적인 전기비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매일 계속해서 오르고 있다.
많은 기업과 서비스 제공 업체들이 특히 운영 효율성에 관한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려고 한다는 것은 더 이상 놀라운 일이 아니다. 아마존의 유명한 운송 및 주문 이행 센터가 대표적인 예인데, 이 센터는 협동 로봇이나 코봇을 활용하여 이들이 인간들과 협력하도록 한다. 물류자동화 시스템 외에도 효율성과 생산성의 향상을 위해 창고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들은 많다. 또한 이 방법들은 동시에 관련 비용의 감소까지 야기한다.

출처 : manufacturingtomorrow
번역 : K-Smart Factory


1. 자동화 및 첨단로봇 기술

제조업체와 창고 소유주 모두 작업의 자동화를 위해 첨단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한 연구는 2025년까지 미국 제조 시설에 120만 대의 로봇이 배치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운영비 절감과 생산성 향상 등 다양한 이점을 가져올 것이다.
인간의 손길이 필요한 부분에는 작업자가 함께하고, 반복적인 업무는 오류의 절감을 위해 자동화 된다면, 전반적인 효율성이 높아지고 산출량이 증대될 수 있을 것이다.


2. 공간 활용의 원활화

 창고나 사용 가능한 공간을 확충할 때, 이들은 주로 수평적으로 확대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수평적 확장의 경우 대부분의 바닥 공간이 빠르게 채워질 뿐만 아니라, 많은 경우 작업자의 업무나 움직임을 방해하기도 한다.
팔렛 래킹(pallet racking)이나 수직 선반과 같은 방법을 통해 수평적 확장 대신 수직적 확장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첨단 로봇 공학과 스마트 선반 시스템의 도움으로, 효율과 안전을 유지하면서 이 모든 것들을 달성할 수 있다.

3. 환경 조절 개선

냉장창고이든, 일반적인 환경의 창고든 HVAC 시스템은 많은 전력을 소비한다.
효율성 향상과 자원 소비의 감소를 위한 냉각 시스템의 개선 방안은 다양하다. 예를 들어, 구형 HVAC와 제어 시스템 교체는 운영비용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40년, 30년, 20년 심지어는 10년 전과 비교해 보아도 오늘날의 시스템은 훨씬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에너지를 훨씬 적게 사용하면서 동일한 온도, 또는 더 낮은 온도를 가능하게 한다. 창고 환경은 자동화와 IoT를 통해 더 크게 개선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 자동 온도 조절기는 스케줄 프로그래밍에 사용되어 환경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4. 간소화된 피킹 프로세스

주문 이행이나 재고 관리를 위한 피킹 프로세스는 창고 근로자들에게 매우 익숙한 업무이다. IoT와 RFID 추적 기술은 이 모든 과정을 훨씬 더 빠르게 만들 수 있다. 그것은 다양한 상품들의 신속하고 정확한 식별을 가능하게 하고 궁극적으로 전체 선택 과정을 간소화할 것이다.


5. 청결 유지

보다 더 깨끗하고 체계적인 시설은 더 높은 생산성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근로자들은 돌아다니면서 그들의 일을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된다. 깨끗한 시설에서는 재고를 특정 장소에 보관하기가 쉬워질 뿐만 아니라, 선발하기도 쉬워진다.

6. 완전히 디지털화된 환경

 일부 창고(특히 아날로그 방식에서 바뀐 창고)에서는 재고 추적 도구가 좁은 지역에서만 사용된다. 시설이 확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지역이 적절히 통합되지 못한 것이 아닐까? 아마도 예산 상 전체 창고 중에서 일부만 업그레이드 할 수 있었을 것이다.어떠한 경우이든 간에, 이것은 효율성에 있어 명백한 장애물이다.
창고의 디지털화는 창고의 일부분이 아닌 전체 설비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모든 방, 공간 및 저장 영역은 동일한 디지털 추적 솔루션을 사용하여 재고를 모니터링하고 정기적인 운영 속도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

7. 성능 지표 및 보고 도구

성과를 측정할 방법이 없다면 일이 잘 되고 있는지를 어떻게 판단하겠는가? 적절한 추적 도구와 시스템이 준비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정보를 근로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솔루션 또한 준비하라. 근로자들에게 생산성의 측면에서 그들이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것은 물론이고, 그들이 어떻게 스스로를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팁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이것은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효율성과 성능 면에서 본인이 무엇을 추구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도록 기대나 목표 수준을 정의하는 것을 의미한다.


8. 공급업체와의 규정 준수 프로그램 구축

물건이 창고에 들어오기 전과 창고에서 나간 후에는 파트너사와 공급업체의 책임 요소가 존재한다. 문제는, 아무리 창고와 그 내부 인력은 효율적일지라도, 공급업체가 같은 수준의 효율성을 지니고 있지 않다면 그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지장을 줄 것이라는 것이다.
모든 창고에는 공급업체 규정 준수 계약이 마련되어 있어야 하며, 따라서 파트너로 하여금 자신이 해야 할 일과 그것이 주변의 모든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연, 실수 또는 부실한 결정의 결과는 외부 당사자들에게 알려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하다.

9. 재고관리의 중요성

당연하게도, 재고 관리는 창고를 효율적으로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체 공급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자 한다면, 적절한 관리 및 추적 솔루션을 구현하는 것은 필수 요건이다. 선별자들에게 있어 어떠한 제품의 품절은 그들의 의무를 방해하므로, 그들이 제품의 품절 여부를 알 수 있도록 해야한다.

10. 예측 확장성

노동력이 제한적이거나 고갈된 상황에서 초과 근무나 긴 노동시간이 필요할 경우, 인건비 상승이 발생하게 된다. 직원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노동 가용성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마존은 코봇의 노동력을 활용하여 이를 잘 해내고 있다.
이는 어떤 기업에는 효과가 있지만, 다른 어떤 기업에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 요점은 인력 수요에 대한 이해와 계획이다. 여기에는 창고의 전체 공간과 그 공간에 관련된 직원의 수, 그리고 그 외 창고에 관련된 모든 것들에 대한 이해가 포함된다. 때로는, 새로운 창고를 개설하거나, 더 넓은 곳으로 옮기는 것이 불가피 할 수도 있다. 이러한 팁이 주어진다면, 창고는 훨씬 더 원활하고 능률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INDUSTRY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