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UCHEM :::
 


총 게시물 300건, 최근 0 건 안내 글쓰기
다음글  목록 글쓰기

중국 쓰촨성 오금기전 금속전기기계 산업동향

글쓴이 : Riushop 날짜 : 2019-02-27 (수) 09:06 조회 : 37

중국 쓰촨성 오금기전(금속전기기계) 산업동향


오금기전은 생산 확정 이후에는 대체 어려워 장기적 파트너 확보 가능
쓰촨성은 전통제조업, 첨단과학제품의 주요 핵심부품 수입의존도 높아

 

메인.jpg

오금기전은 오금은 다섯 가지 금속(금, 은, 동, 철, 주석 등 모든 금속)과 연관된 모든 생산재료 및 제품, 기전은 기계와 전자제품을 나타내는 말이다. 즉 제조업과 관련된 모든 부품 및 설비 등 중간재를 통칭한다. 뿌리산업과 유사한 의미로 볼 수 있다. 오금기전 산업은 세계의 공장으로 고속성장을 이어온 중국 제조업의 발전 근간이 되는 산업으로 중국 제조업규모의 확장에 발맞춰 빠른 성장세를 이어 왔다. 지난 10년간 중국경제의 발전 속도가 둔화됨에 따라 오금기전 업계 또한 완만한 성장을 보이는 반면 첨단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주요 핵심부품들은 여전히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표1.JPG

<전기 기계 제품 분류표>
자료제공: KOTRA

 

오금기전 시장규모

 

2017년 중국기계전자상회 발표에 따르면 27대 기계전자제품 중 20대 수입 증가 품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 중국 대외수입의 82%를 차지하고 있다. 쓰촨성 공상국 통계에 따르면 쓰촨성 내 제조기업은 7만7000개사로 주로 전자데이터, 장비제조, 음료식품, 석유가스화학, 철강, 희토, 전력에너지, 자동차제조 7대 산업으로 구성된다.
특히 장비제조업 분야에서 쓰촨성은 항공 및 엔진, 철도교통, 에너지절감설비, 스마트제조 및 자동차 산업을 중점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중장비 및 첨단장비 제조기지는 면양시, 스마트제조는 청두시, 에너지 절감 및 환경보호 분야는 쯔궁시를 중심으로 제조업 기지가 형성되어 있다.

 

쓰촨성 전기기계(오금기전) 산업 수출입동향

 

2018년 1~10월까지 쓰촨성에서 수입한 전체 오금기전 제품은 1897억7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29.1% 증가해 전체 수입액의 88.7%를 차지했다. 주요 품목은 집적회로(1088억3000만 위안, 16.9%), 평판디스플레이용 기기 및 장치(182억3000만 위안, 2.2배 급증), 계량 검출기(74억3000만 위안, 기타 71.7%), 액정화면판(18억4000만 위안) 등이었다.

 

표2.JPG

<2018년 1~9월 쓰촨성 주요 오금기전 제품 수입액 및 증감률> (단위: 억 위안, %)

 

표3.jpg

<최근 3년간 쓰촨성 수출 오금기전 제품>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KITA(2017년 기준)

 

표4.png

<최근 3년간 쓰촨성 수입 오금기전 제품>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KITA(2017년 기준)

 

쓰촨성 오금기전 산업 대한국 수입 현황

 

쓰촨성의 대한국 및 전 세계 수입 총액 내 오금기전 비중은 최근 3년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집적회로 및 편의식 컴퓨터 부품, 검측기 및 자동차 부품에서 꾸준한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업계에서는 BOE(징동방)의 한국 OLED 생산설비 수입 및 생산량 급증을 주요 원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표5.JPG

<최근 3년간 쓰촨성 대한국 수입 현황>

 

중국 내 OLED 기업 1위인 BOE(京?方)는 쓰촨성 청두시와 면양시에 생산기지가 있다. 최근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하에 중국 푸저우에 신규 공장(7조 원 규모 투자)을 건설하고 밖으로 접혀지는 플렉서블 OLED패널을 개발하는 등 발 빠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KOTRA 청두 무역관에 따르면, 청두BOE(BOECD)의 경우 제4,5세대 액정디스플레이(TFT-LCD) 생산라인은 34억 위안을 투자해 2009년부터 정식으로 생산을 개시해 매월 3만 장을 생산하고 있다. 중국 서부에서 처음 액정패널 대량생산라인 실현 및 중국 내 유일한 여광판 및 액정패널 전 자동화 생산라인을 구축했다. 몐양BOE는 2016년 12월부터 제6세대 유연 아몰레드 생산라인을 구축해 매월 4만8000장을 생산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 대량생산 예정이다(BOECD는 2017년 10월부터 이미 대량생산을 시작했다). 두 공장 모두 한국KPS의 AMOLED 생산설비를 채용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한국 협력 업체 다수가 쓰촨성 지역에 진출해 있다.

 

쓰촨성 오금기전 산업 주요 기업 리스트(2017년 쓰촨성 기계공업 10대 기업)

 

1. 회사명: 东方电气股份有限公司(동방전기주식유한공사)


주요취급품목: 동방전기, 동방기터빈, 동방보일러, 동방중기, 동방무핵 등 여러 핵심기업을 소유하고 있으며 대형 발전 플랜트, 발전소 공사를 총괄하고 발전소 서비스를 주업으로 하는 중국 최대의 발전설비 제조기지 중 하나.


2. 회사명: 中国第二重型机械集团有限公司(중국제2중형기계그룹유한공사)


주요취급품목: 중앙에서 직접 관리하는 대형 기업집단으로 현재 중국기계공업집단유한공사에 소속되어 있고 중국 최대의 야금 플랜트, 단조압 설비, 풍전 핵심 부품, 원전, 수전, 화전 세트 주단품, 선박용 주단재, 중형 압력 용기, 대형 전동물, 대형 항공 모듈 단조물 등이 있다.


3. 회사명: 华西能源工业股份有限公司(화서에너지공업주식유한공사)


주요취급품목: 원동보일러공업집단유한공사. 발전소 보일러, 알칼리 회수 보일러, 바이오매스 연료 보일러, 쓰레기 소각 보일러, 유토사 보일러, 고로 가스 보일러, 공업 보일러, 기타 각종 특수 보일러의 연구개발, 설계,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대형 골간업체


4. 회사명: 中国重汽集团成都王牌商用车有限公司(중차그룹청두왕패상용차량유한공사)


주요취급품목: 쓰촨성 하이테크 기업. 쓰촨성·청두시 100대 기업. 청두시 대기업으로 산하 쓰촨중기왕패흥성유압건유한공(四川重汽王牌兴城液压件有限公司), 남충중기왕패순성기계유한공사(南充重汽王牌顺城机械有限公司)와 청두중기 산하의 자동차검사유한공사(成都重汽王牌汽车检测有限公司) 3개 회사가 100% 지분을 보유한 기업이다. 주력 제품은 거의 모든 종류의 상용차, 전용차, 신에너지차(LNG운반차), 저속 화물차 등.


5. 회사명: 中车眉山车辆有限公司(중차메이산차량유한공사)


주요취급품목: 궤도교통장비 및 부품을 전문 제조하는 기업. 1966년 중국 철도화물차와 조향장치, 제동기관 키부품 제품 연구개발, 제조, 수출을 담당한다. 중국철도 및 화물차, 기관차, 화물제동기 생산기지이며, 고정부품과 전용차 설계 및 제조업체이다.


6. 회사명: 四川空分设备(集团)有限责任公司(쓰촨공분설비그룹유한책임공사)


주요취급품목: 전국 단위의  대형기업, 국가기계업계 핵심기업, 하이테크기업이며 대·중·소형 공기 분리 설비, 저온 액체 저장 탱크, 탱크 및 기화 설비, 슈퍼 단열병과 송액 배관, 천연가스(유전가스) 액화 분리 설비를 생산. 각종 터빈팽창기, 저온 액체 펌프, 중소형 피스톤 압축기, 저온 밸브와 상온 전용 밸브, 의료용 집중 산소공급 장치, 청정 수술실 시스템, 용해아세틸렌 장비, 친환경 장비 등 1000개가 넘는 종류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7. 회사명: 川开实业集团有限公司(천개실업그룹유한공사)


주요취급품목: 쓰촨성 지주 민영기업의 하나로 전기 플랜트, 전기설치, 엘리베이터, 기계, 철골구조를 생산하며 조명 공사, 교통 시설, 건축 공사 등을 수행하고 있다. 부동산 개발, 화공, 수출입 업무를 병행하고 있다.


8. 회사명: 特变电工(德阳)电缆股份有限公司(특변전공(더양)전기케이블주식유한공사)


주요취급품목: 중국 전력부가 지정한 전국 105개 송변전 제품 납품기업 중 하나이며 중국 케이블 업계 종합 상위 20위권에 드는 업체이다. 주로 35keV 및 이하의 가교폴리에틸렌절연전력케이블, 가공절연케이블, 청정친환경케이블, 궤도교통케이블, 실리콘가교케이블, 폴리염소 절연전력 등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9. 회사명: 四川大西洋焊接材料股份有限公司(쓰촨대서양용접재료주식유한공사)


주요취급품목: 쓰촨성 최대의 용접 재료 제조업체. 탄소강 전기 용접봉, 섬유소 전기 용접봉, 저합금 강철 용접봉, 스테인리스강 전기 용접봉, 저온 강전봉, 몰리브덴 및 크롬몰리브덴 내열강 용접봉, MAG, MIG 및 TIG의 가스 보호용접사, 매호 자동용접사와 약심용접사 그리고 매호용접과 전기재용접에 적용되는 다양한 용련형, 소결형 및 도질형용접사를 주로 생산하고 있다.


10. 회사명: 中车成都机车车辆有限公司(중차청두기차차량유한공사)


주요취급품목: 중국 최초로 내연기관차 수리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 중국 궤도교통장비 재제조기지와 중국 견인전기, 석유 드릴십을 개발. 각형 철도 기관차, 객차, 궤도 크레인, 공광 기관차, 성궤 지하철과 석유 드릴링을 위한 더빙 모터 등을 주로 생산하고 있다.

 

표6.JPG

 

<품목별 경쟁사와 브랜드>
출처: www.china-10.com十大品牌网

 

오금기전성 도매시장

 

오금기전 분야 도매 기업이 집중된 전문 도매시장으로 청두 서북삼환로 내측의 진푸 상권에 있다. 500여 모(약 10만 평, 33.3㎡) 면적 내 완관, 진푸오금, 창지우 등 도매시장이 집중돼 있으며 전체 도매시장 내 총 2만 개의 상점이 입주해 있다. 청두의 오금기전 업계의 시장규모 및 교역총액 측면에서 전국 10위 안에 들며 윈난, 산시, 티벳을 포함해 서부권역 최대 규모의 기계전자 도매시장으로 볼 수 있다.
오금기전성 내 규모가 가장 큰 완관의 경우 칭바이장자유무역시범구 내에 진마오와 중이 2개의 도매시장과 협력해 국제무역플랫폼을 신규 건설해 서아시아·유럽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칭바이장은 중국과 동남아·유럽을 잇는 일대일로 철도물류 중심지로서 완관은 물류 이점을 활용해 쓰촨의 기계전자시장을 글로벌 무역시장으로 확대하고자 한다. 시장 내에서 각종 기계전자 관련 전시회 개최, 생산자 및 상가를 위한 구매상담회 등을 지속 개최하고 있다.

 

시사점

 

오금기전은 공업생산재료로써 소비재와 구분되는 장기적인 시장성을 가지고 있다. 전통공업 혹은 첨단기술 산업 모두 기본적으로 생산과정에 기전설비 및 공업소모품이 들어가는데 생산기업이 한 번 이를 채택하면 생산 확정 이후 부품을 교환하기가 어려워 장기적인 파트너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완관오금기전성 천수리 부총리는 한국 기업의 시장진입을 위해 오금기전성 도매시장을 잘 활용하도록 조언했다. 오금기전 도매시장 내 업종은 대부분 무역 및 도매 업체로 중국 서부지역의 기전구매기업들이 부품을 구입할 때 가장 최우선으로 찾는 곳이다. 다양한 제품을 비교 및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을 최대화하기 위해 도매시장에서는 구매상담회 등 행사를 통해 신규제품 소싱을 지원하고 있다.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기업이 있다면 이런 기회를 활용해 볼 것을 추천한다.
천 부총리에 따르면 현재 오금기전시장은 주로 유럽과 미국, 일본 등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은 상황이다. 이는 한국 기업의 제품성보다는 접근성이 높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중국 중서부 내륙 최대의 도매시장을 활용하는 것도 중서부 시장을 개척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특히 규모가 크고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의 경우 공급가와 판매가가 거의 투명해서 대리상의 마진율이 낮다. 오히려 가격이 불투명한 신규제품이 이윤을 높일 수 있어 도매상의 관심도가 높은 편이다. 또 상가마다 기본적으로 고정적으로 취급하는 브랜드가 있는 상황에서 한국 브랜드 판매권을 신규로 얻을 수 있다면 고객에 더욱 많은 선택의 범위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만하다.

 

본고는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종합]의 종합 보고서를 요약, 정리한 것이다.


hi
다음글  목록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