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항균/항바이러스 첨가제 개발

158a26f9a939493afcee397b0ad82d4b_메인.jpg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재료연구원(KIMS, 원장 이정환) 나노바이오융합연구실 김창수 박사 연구팀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다양한 제품의 물성을 변화시키지 않고도 항균/항바이러스 기능을 부여하는 소재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항균필름 및 항균코팅 제품은 엘리베이터 버튼, 문손잡이, 터치스크린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투명성이 낮고 잦은 사용으로 필름이 쉽게 훼손되어 소재가 가진 항균 지속성이 오랫동안 유지되기 어렵다. 또한, 기존 제품에 필름을 추가 부착하거나 필름을 제작하기 위한 추가 공정이 요구되는 번거로움도 존재한다.
본 연구팀이 개발한 소재는 높은 금속이온을 발생시키는 항균/항바이스 첨가제이다. 다양한 수지에 1~2 웨이트퍼센트(wt%) 정도의 소량을 첨가하는 것만으로, 기존 제품에 광학적/기계적/열적 물성 변화를 주지 않고 항균특성은 99.99%, 항바이러스 특성은 2시간 내 10배 이상을 향상시키는 특성을 획득했다. 본 소재는 첨가제로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 제품에 추가 공정 없이 자외선(UV) 및 열경화 작업이 가능하며, 수지와 혼합되어 항균효과를 반영구적으로 지속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또한, 개발된 항균/항바이러스 첨가제는 모든 구성품이 유기 항균제 및 나노 화합물이 전혀 사용되지 않는 무독성 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연구책임자인 김창수 책임연구원은 “디스플레이용 필름, 기능성 섬유, 가전/가구 필름, 윈도우 필름, 차량용 내외장재, 주방/욕실/위생 제품, 의료용품 등 광범위하게 적용이 가능한 기술”이라며, “현재 다양한 기술 수요기업과 함께 양산테스트를 시행하고 있어, 사람들의 개인 위생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신종 감염병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국재료연구원 이정환 원장은 “연구원 내 상업적 잠재력을 가진 우수 아이디어를 지속 발굴해, 시장의 관점에서 빠른 시간 내 이를 구체화하고 실용화하는데 노력할 것.”이라며, “향후 기능성 항균/항바이러스 소재의 국산화는 물론, 해외 시장 공략도 서두를 수 있도록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본 연구 성과는 한국재료연구원 주요사업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으며, 현재 연구팀은 기술이 빠르게 사업화될 수 있도록 한국재료연구원 연구소기업 설립을 추진해 이의 실용화를 뒷받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INDUSTRY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