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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우원, 대한민국 산업용 믹서 절대강자 입지 강화

글쓴이 : 아이유켐 날짜 : 2022-05-30 (월) 11:00
고객이 신뢰하는 ‘월드클래스’ 품질 최고의 
명품믹서 제작 30여년 장인기업 

㈜우원, 대한민국 산업용 믹서 절대강자 입지 강화… 고객 중심형 제품개발 박차 
 Industry4.0 도래 및 코로나 엔더믹 등 시장환경 변화에 탄력적 대응 체계 구축 
고성능 믹서 신기술과 라인업 대폭 강화, 해외시장 공략 가속화

http://woow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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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간 이어진 코로나19 팬데믹이 종착점에 다다르면서 기업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많은 국내 기업이 코로나19로 시름했고, 우리 화학장치 업계, 특히 기술주도 성장 기조를 유지하며 해외수출 최전선에서 활약한 기업들의 어려움도 상당했던 터라 그 어느 때보다 현재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1984년 창립 이래 30여 년 간 화장품, 제약, 식품, 화학 분야에 최적화된 유화믹서 및 파우더 믹서를 전문적으로 개발·공급하면서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 글로벌 명품 산업용 믹서업체로 높은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우원(대표 조명래)이 품질력과 서비스 강화를 주도하면서 업황이 침체 일변도를 걷고 있던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도 지속가능한 성장을 실현해 나가고 있어 관심이 모아진다. 다양한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명품 기술력과, 서비스, 그리고 고객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혁신적 경영 시스템을 갖춘 모범기업이다. 
코로나사태로 인한 업황 전반의 위기 속에서도 ㈜우원은 기회를 창출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구가하고 있는 원동력은 무엇일까? “좋은 기계가 좋은 제품을 만들며, 고객의 성공을 견인한다.” 지난 30여 년간 ㈜우원을 이끌어 가고 있는 조명래 대표가 항상 강조하고 있는 경영신념이자, 회사의 올곧은 방향성은 전 임직원이 실천해 가고 있기 때문이다. 

안상현 기자 press@iunews.co.kr

명품 믹서 국산화 일념 ‘장인기업’ 
품질과 기술의 세계화 일군 원동력 되다 

㈜우원은 1984년 창업이래 지금껏 “고객이 신뢰할 수 있 는 최고의 명품 믹서를 만든다!”는 일념 하에 국내 및 해외 시장에 최상의 제품과 기술 솔루션을 공급하며 성장가도를 달렸다. 회사는 대규모 생산라인이든 소규모이든, 그 제품 이 어떤 것이든 간에 화장품, 제약, 화학, 식품업계에 필요 한 믹서 장비를 연구하고, 설계하고, 제작해 일에 진력하고 있다. 산업용 믹서 분야에 있어서 초고도화된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을 통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면서 세 계가 집중하는 기술선도 기업으로 명성을 다져왔다. ㈜우원 의 거시적인 사업목표는 분명하다. 글로벌 명품 산업용 믹 서 전문 브랜드로 도약이 그것이다. 지난 30여 년 간 구체 적인 사업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면서, 독창적이고 선도 적 혁신 장비를 지속적으로 개발·보급하면서 웅장한 기술 위용을 드러내며 존재감을 과시해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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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cuum homogenizer 진공 호모믹서로서 균질, 유화, 혼합 및 탈포의 기능을 지닌 고성능 유화믹서인 ▲울트라 믹서에서부터, 진공 균질장치로서 3-layer 구조의 고성능 임펠러와 패들, 스크래퍼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주요한 기능으로는 고전단력 분산 및 호모의 Pumping 기능에 의한 외부 Circulation Pipe에 의해 대용량 및 고점도 제품의 효율적인 혼합 및 짧은 제조시간 내에 높은 수준의 균질성을 얻을 수 있는 ▲하이세어믹서, 온도조절이 필요하지 않는 단순 교반부터, 온도조절 시스템 및 공전, 자전을 이용한 플라나타리 타입의 믹서까지 제공할 수 있는 ▲주문제작형 믹서, 탱크 없이 간단한 혼합, 분산 공정을 할 때 유용하며, 심플한 구성의 이동가능한 구조로 제작한 ▲이동식 믹서에 이르기까지 핵심 아이템을 비롯한 다양한 믹서 등 막강한 라인업의 제품군과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최근에는 ▲진공유화기(호모믹서)의 대형화 및 ▲스마트 팩토리 및 중앙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등의 혁신 R&D를 실 현, 신기술·신제품을 추가하며 제품 공급을 넘어선 솔루션 프로바이서로서의 진화와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고객들과 협력적 비즈니스 세그먼트의 수 직/수평적인 확대를 통해 사업력 확장을 꾀하고 있으며, 적용분야에 있어서도 사업범위를 대폭 다각화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 같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경험과 자산이 오늘날 ㈜우원이 코로나 19 여파에도 견고 한 마켓 포지션을 구축하는 원동력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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믹서기 분야 ‘K-디벨로퍼’ 성공신화 
매년 혁신적 성과 창출로 화려한 스펙 창출 

압도적 기술력 만큼이나, 화려한 실적과 연혁을 자랑하고 있는 ㈜우원. 코로나 종식을 앞두고 있는 중요한 시기와 맞 물려, Industry4.0 물결, 새로운 에너지(탄소중립) 시대의 개막에 따른 시장환경의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면서, 세 계최고 수준의 신기술 개발을 통해 글로벌 일류 산업용 믹서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웅대한 비전은 30여 년 동안 다 져온 화려한 업력, 그리고 수많은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었던 경험이 있기에 실현 가능한 목표가 되고 있다. 
 1984년 우원 기계제조로 창업한 ㈜우원은 산업용 믹서 국산화 및 기술고도화 일념 하나로 R&D에 집중, 기술력을 강화하면서 사업력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갔다. 지난 1992 년 인천으로 공장을 이전하면서 내수시장 공량은 물론 해외 진출의 초석을 다져나갔다. 사업화 초기인 90년대 회사는 국산 산업용 믹서가 국내를 넘어 세계시장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고 가능성을 타진하는 굵직한 성과를 창출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 모멘텀을 마련해 나가기 시작했다. 
▲1994년 믹서누적납품 302대 및 중국 첫 수출을 시작으 로, ▲1995년 미국시장 첫 수출, ▲1996년 내수 점유율 80% 돌파, ▲일본시장 첫 수출 등의 성과를 이룩하며 내수 시장 선도를 통해 기반을 다지면서 세계화 발판을 마련해 나갔다. 이를 통해 2000년대 초기, 사업력과 기술력은 꽃 을 피우기 시작했고 산업용 믹서 분야 국내 최고기업으로서 명성 쌓으며 매년 성공적인 성과와 화려한 이력을 일궈내는 결실을 맺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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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 후 10여년 만에 ▲2000년 믹서납품 실적 600대 돌 파(전 세계 200여 업체 납품)라는 금자탑을 쌓아올린 ㈜우 원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더 큰 성장을 위해 지속가능한 R&D 역량 강화를 전개해 나갔다. 그 결과 ▲ISO9001/2001 인증획득(2001년), ▲유망수출기업 인증(2002년), ▲경기도 안산 시화공단으로 확장·이전(2003년), ▲㈜우원 법인전 환(2004년), ▲1백만불 수출탑 수상(2005년), ▲안전보건공 단 S마크 획득(2006년), ▲액상 믹싱 임펠러 특허출원 및 인 증획득(2007년), ▲유압 리드 개폐기 안전장치 특허획득 (2008년), ▲ 중소기업청 벤처기업 인증 및 이노비즈 인증 등 매년 기술혁신 성과를 창출하며 대한민국 대표 산업용 믹서 브랜드로서의 굳건한 위치를 자리매김해 나갔다. 
2010년 대 역시도 기술혁신 기업으로서의 모범적 히스토 리를 써나가면서 ▲2012년 CE인증 및 FTA 수출자 인증획득, 3백만불 수출탑 수상, ▲5백만불 수출탑 수상(2014 년) 등 기술혁신과 세계화 성과를 창출하며 비약적인 성장을 이룩했다. 특히 2015년 현재의 안산 MTV 단지로 신공장 사옥 확 장·이전하며 고객에게 최고의 제품공급은 물론 프리미엄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을 확립했다. 
 ㈜우원 관계자는 “우리는 납기준수 및 고객 A/S 부분에 서 가장 철저한 시스템을 자랑하는 대표기업으로도 손꼽히 고 있다. 1984년 설립 이래 수많은 설비들을 설치하면서 A/S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해왔다”면 서 “5년 전부터 별도의 A/S부서를 만들어 전담인원을 육성 하는 등 업계에서 가장 신속하고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설비를 표준화 하여 모든 중요 파트들을 항상 10~20개씩 스페어로 가지고 있으며, 문제가 발생하면 다 음날 바로 수리를 진행할 수 있는 시트템의 체계화를 완성 하기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코로나 엔더믹’ 기대치 상승 
 공격적 마케팅으로 글로벌 재도약 발판 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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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원은 코로나 종식 기류에 따른 글로벌 시장에서의 신규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관련 제품에 대한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적극적인 국내 및 해외 전시회 참가를 통해 영업력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시장 세그먼트를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재 ㈜우원에게 가장 큰 매출 포지셔닝을 제공하고 있는 시장은 화장품 제조 분야이다. 아모레퍼시픽, 엘지, 콜마, 코스맥스 등 굴지의 화장품 메이커들이 ㈜우원의 믹서와 설 비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해외시장에서도 주로 화장품 제조사들이 설비를 구매하고 있다. 현재는 주력마켓인 화장 품 뿐만 아니라 제약, 식품, 화학 관련 시장에서의 거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회사는 코로나 엔더믹(종식) 시기의 도래에 따라 보 다 공격적인 내수 및 글로벌 비즈니스 플랜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 및 해외 유수의 전시회 참가를 통해 보다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우원은 지 난 4월 28일~5월 2일까지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열린 세계 최대 뷰티 산업 박람회인 ‘이탈리아 코스모프로프 전시회’ 에 참가해 활발한 글로벌 비즈니스 활동을 전개하며 신규 글로벌 고객을 발굴하는 성과를 창출했다. 코로나 종식 시 점이 임박하면서 ㈜우원은 올해를 글로벌 시장 재기의 원년 으로 삼고, 향후 있을 베트남, 미국, 터키, 브라질, 싱가폴 등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에 적극적으로 참가할 예정이다. ㈜우원 관계자는 “지난 2년간 코로나 사태로 인해 실제 많은 오더들이 홀딩되고 취소되는 일이 빈번히 발생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해외 출장 자체가 어려워지는 등 글로 벌 비즈니스 기조가 많이 위축되는 국면을 맞이했었다”면서 “하지만 코로나 종식 시점이 가까워지면서 지난해부터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많이 움츠렸던 해외 고객사들의 문의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경기가 빨리 회복한 미국의 경우 지난해부터 많은 수출을 기록하였다. 
또한 코로나 사태 이후로 많은 해외 경 쟁사들이 단가를 인상하고, 반대로 고객사들의 경우 보다 경제적이고 품질 좋은 설비를 찾다보니 오히려 ㈜우원 제품 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해외시장에 대한 기대 감을 피력했다. 그동안 ㈜우원은 풍부한 기술력과 시장에 대한 섬세한 감 각, 풍부한 노하우, 차별화된 고객 솔루션을 바탕으로 코로 나19 여파로 인한 산업 전반의 위기 속에서도 흔들림 없는 경쟁력을 발휘하며 고객과 상생 발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원 관계자는 “코로나 19로 인해 결코 녹록치 않은 시 장 환경 속에서 많은 기업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리 들은 언제나 그래왔듯이 오늘의 위기를 반드시 극복해 내고 다시 내일을 향해 힘차게 나아가면서 위기를 슬기롭게 해쳐 나가며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도전을 멈추지 않았다”면서 “㈜우원을 이끄는 원동력은 도전정신이다. 역시 더 좋은 품 질과 서비스로 고객 여러분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동반 자로서 고객과 함께할 것을 약속드린다”는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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